본문 바로가기

학과/평생교육학과

교육의의미


교육의 의미는 사회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지배자,국가의 교육 개입에 의해 변화가 되었다인류초기에는 개인의 학습생활은 사적 영역이었다.국가 등장 이후는 국가가 개입되어 국가이념, 종교적 이념 등 국가가 원하는 교육을 하였다.국가의 통합과 국가가 원하는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하였고 신분제도가 약화되고 학력제도가 중시 되었다.정보 지식 사회에서 평생교육에 중대한 여향을 끼침으로 지식을 가진 사람은 부를 가진 사람보다 더욱 더 중요시 되었다.농업, 제조업 관련업종사자는 쇠퇴하고 서비스적인 직업구조가 증가하였다.현대 사회의 변화 중 인구의 노령화 증가는 평생교육을 더욱 더 필요케 하였다. 정치와 경제의 도구로 쓰인 공교육 제도가 비판의 대상이 되고 학습권을 중시한 것은 바람직한 현상이다. 메가 트랜드로 지식자본주의 사회가 학습자본주의로의 변화로 글로벌 시장의 확대,총 인구 구조의 변화로 노동력 재활구조의 필요성,고용 구조의 변화 경력이동의 일반화,정치 사회적 변화와 삶의 관점이다.

2.토론공유: 정보지식 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은 절실하다. 평생직장이 없고, 조기은퇴의 일들은 지금 우리 세대들이 겪고 있는 현실인 점을 감안해서 노동력 재활구성의 필요성에 대해 토론은 어떨까.

3.성찰일지:급변하는 시대적 배경에 평생교육을 통해 준비하는 삶이 얼마나 값어치가 있나 다시한번 새롭게 다지는 시

'학과 > 평생교육학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격교육  (0) 2010.07.22
평생교육의대두배경  (0) 2010.07.22
1.평생교육의의미란  (0) 2010.07.22
1.평생교육의의미란  (0) 2010.07.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