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과/평생교육학과

평생교육의대두배경

평생교육의 대두배경중에서 가장 중요한 배경은 지식과 기술의 급진적 증가로 학교교육의 한계성,고학력 사회에 대처,기술 혁신과 직업사회변화,정보통신기술의 발달 ,가치관 및 생활양식의 급격한 변화,여가시간의 증대,평균수명증대로 노인교육의 필요성 증대,최대한의 자아실현 욕구,인간교육의 필요성 증대,세계화 교육평생교육과 가정, 학교교육과의 관계에서 가정교육은 평생교육의 기초,학교교육은 평생교육관점에서 재편 필요평생교육의 발전과정,유네스코, 세계은행,유네스코 한국위원회, 한국사회교육협의회이고 지식과 기술의 급진적 증가로 학교교육의 한계성이다.가정환경 중 심리적 환경에 있는 부모의 양육태도, 가정 분위기, 언어모형 등은 평생교육에 영향을 미친다

학교교육의 비판으로 알리치 : 학교의 교육독점 비난하고, 교육의 장소를 학교로 제한 하지 않는다.라이머 : 학교의 기능, 특히 교화기능을 학습기능을  상실하는 일을  초래하는 역기능으로 본다,이상훈 : 학교의 주입식 교육은 선천적인 호기심, 탐구의욕을 위축시킨다고 비판한다.  사회교육은 평생교육체제 속에 통합된 부분으로 일생을 통하여 계속 학습할 수 있도록 조직화된 교육활동이라고 정의한다.

2.토론공유: 이시대의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평생교육은 하위체제인 학교교육을  제압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 공유하며 평생교육은  선택 할 수 있는 것이 아닌 필연적인 것인가

3.성찰일지:사회가 발전하면 할수록 평생교육의 중요성은 앞으로 더욱 더 중요한 과제로 대두 되고 있다.입시위주인 공교육의 허상을 재구성해야 되지 않을까.


 

'학과 > 평생교육학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격교육  (0) 2010.07.22
교육의의미  (0) 2010.07.22
1.평생교육의의미란  (0) 2010.07.22
1.평생교육의의미란  (0) 2010.07.09